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Sub Promotion
2016.02.11 15:10

UI/UX 디자인

조회 수 33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학수번호 21102254
강사 전민수
요일/시간 (월) 13:30~16:15 / (수) 13:30~16:15
강의실 명신관 101 / 순헌관 217
대상 3학년,4학년

본 수업은 UI/UX 환경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사물인터넷 시대에 맞는 UI/UX 디자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습목표

본 강좌는 UI/UX 환경에 따른 성공적인 UI/UX 방법론, 사례, 체계적인 실습 과정을 통해 UI/UX 전문가로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 UX 기획단계에서는 UI/UX 환경과 HCI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 UX 리서치 결과를 토대로 UX 방향성 정의하는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 UX 설계 단계에서는 퍼소나(Persona) 전략, 유저 시나리오 구성, 프로토타입 설계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실 사용자 대상으로 사용성 테스트 등 사용성 검증하는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비고

  • 강의 방법: 이론, 실습, 토론
  • 평가 방법: 개인 과제 및 수업 참여(25%) / 팀 과제 및 수업 참여(75%)

주차

학습주제

1

1. UI/UX 개념
- UX 개념
- UX와 UI 차이점

2. 인터랙션 디자인
- 인터랙션 디자인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인터랙션 원칙 1. 표명에 대해 알아본다
- 인터랙션 원칙 2. 변환에 대해 알아본다
- 인터랙션 원칙 3. 표현에 대해 알아본다
- 인터랙션 원칙 4. 평가에 대해 알아본다

2

UI/UX 트랜드 이해
- 웹 UI/UX 개념과 사례를 알아본다.
- 내부 인트라넷 UI/UX 개념과 사례를 알아본다.
- 모바일 앱 UI/UX 개념과 사례를 알아본다.
- 사물인터넷 최신 동향과 사례를 알아본다.

3

HCI 개념
- HCI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 유용성 속성에 대해 이해한다.
- 사용성 속성에 대해 이해한다.
- 감성 속성에 대해 이해한다.

4

UX 리서치 (1/3) : UX 리서치 개념
- UX 리서치 방향성 정의
- UX 리서치 기법 정의
- UX 리서치 대상자 프로파일 정의
- UX 리서치 시나리오 정의

5

UX 리서치 (2/3) : UX 리서치 진행 및 분석
- 모데라토(UX 리서치 진행자)의 역할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UX 리서치 결과 통찰력

6

UX 리서치 (3/3) : UX 리서치 활용
- 1:1 심층 인터뷰
- FGI
- 서베이
- Contextual inquiry
- 포토 다이어리
- 카드소팅
- 사용성 테스트
- AB 테스트

7

데스크 리서치
- 데스크 리서치 개념
- 데스크 리서치 방법
- 데스크 리서치 방법을 활용한 트랜드 파악
- 데스크 리서치 결과 이슈 분석
- 경쟁사 대비 자사 서비스 수준 파악

8

Design Thinking
- 아이디어 검토
- 러프 스케치

9

서비스 개선 이슈 정의
- UX 리서치 결과 이슈 정의
- UX 컨셉 정의
- UX 전략 수립

10

퍼소나 (1/2)
- 퍼소나 개념
- 신규 서비스 개발을 위판 퍼소나 모형
- 리뉴얼 서비스 개발을 위판 퍼소나 모형(Key CC 모형)

11

퍼소나 (2/2)
- 서비스 디자인 개발을 위한 퍼소나 모형
- 포로토 펴소나

12

유저 시나리오
- 유저 시나리오 개념
- 사용자의 행동 패턴 정의
- 유저 시나리오 작성

13

프로토타이핑
- 프로토타이핑개념
- 프로토타이핑테스트
- 와이어프레임

14

사용성 테스트
- 사용성 테스트 필요성
- 사용성 테스트 대상자 선정하는 방법
- 과제 시나리오 작성 방법
- 사용성 모델 분석 방법
- 사용성 테스트 진행하는 방법
- 사용성 테스트 측정 및 분석 방법

15

팀 프로젝트 과제 발표

강사소개

전민수 이비피알컨설팅 대표

  • (사)한국웹사이트연구원 원장(2001~)
  • 산업인력관리공단 직무분석위원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SW+인문학 포럼 위원
  • 삼성SDS멀티캠퍼스 웹기획/UI 과정 강사
  • 디자인진흥원,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삼성SDS멀티캠퍼스, 연세디지털헐리우드, 한국생산성본부 등 강의경력
  • 웹사이트 벤치마킹 9가지패턴, UI 사용성 테스트 실무 저자
  • 한국관광공사 감사패(2007), 정보통신부 장관 표창(2002)

교양 개설과목

빅데이타 기반의 스마트 미디어 전문가 양성 아카데미 프로그램으로 숙명여대에서 개설된 교양(교선일반) 과목입니다.

  1. 사물인터넷 기반의 프러덕트를 위한Design Thinking


    학수번호21102251
    강사오재섭
    요일/시간(수) 15:00~17:45
    강의실명신관 606
    컴퓨터와 인터넷이 물리적 프러덕트(예, 자동차, 농기계, 에어 컨디셔너, 조명기구 등등) 자체에 내장되고 정보처리와 통신이 가능해지면서 산업 구조 변화와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시키고 있다. 이런 변화를 기반으로 사물인터넷 기반의 Physical Produ...
    Read More
  2. 사물인터넷 UX 디자인 프로젝트


    학수번호21102252
    강사임석영 대표
    요일/시간(월) 13:30~16:15
    강의실진리관 501
    사물인터넷 IoT를 이해하고, 모바일 앱의 운영체제에 대해 학습한 후, 사용자 경험 UX 디자인 프로세스로 사물인터넷 대상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실무 방법론과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학습목표 본 과정을 통해 사물인터넷 IoT의 개념을 이해한 후,...
    Read More
  3. 사물인터넷 환경에서 빅데이터 애널리틱스


    학수번호21102253
    강사김영철
    요일/시간(목) 15:00~17:45
    강의실명신관 101
    빅데이터 분석을 실제 환경에 활용하여 IoT와 연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도출 학습목표 빅데이터 분석을 실제 환경에 활용하여 생산성과 효율성 향상, 그리고 IoT와 연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할 수 있는 창조적 사고력의 인재를 양성 비고 수업 ...
    Read More
  4. UI/UX 디자인


    학수번호21102254
    강사전민수
    요일/시간(월) 13:30~16:15 / (수) 13:30~16:15
    강의실명신관 101 / 순헌관 217
    본 수업은 UI/UX 환경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사물인터넷 시대에 맞는 UI/UX 디자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습목표 본 강좌는 UI/UX 환경에 따른 성공적인 UI/UX 방법론, 사례, 체계적인 실습 과정을 통해 UI/UX 전문가로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UX 기획단계...
    Read More
  5. 오픈소스로 구현하는 사물인터넷


    학수번호21102255
    강사오재섭
    요일/시간(수) 10:00~12:45
    강의실순헌관 210
    오픈 소스 하드웨어는 2004년 마시모 밴지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 탄생합니다. 마시모 밴지는 프로그래머, IT 개발자가 아니었습니다. 그는 예술가였습니다. 밴지가 아두이노를 개발한 목적은 컴퓨터와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지 못해도 프로그래밍을 쉽게 배울 ...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숙명여자대학교 아태여성정보통신원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 47길 100 숙명여자대학교 백주년기념관 502호
TEL. 02-2077-7162 | FAX. 02-710-9351 | WEB. http://www.women.or.kr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