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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수번호 21102251
강사 오재섭
요일/시간 (수) 15:00~17:45
강의실 명신관 606
대상 3학년,4학년

컴퓨터와 인터넷이 물리적 프러덕트(예, 자동차, 농기계, 에어 컨디셔너, 조명기구 등등) 자체에 내장되고 정보처리와 통신이 가능해지면서 산업 구조 변화와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시키고 있다. 이런 변화를 기반으로 사물인터넷 기반의 Physical Product 즉, Smart & Connected Products의 기술/비즈니스 특징을 이해하고 개발할 수 있는 능력 배양에 초점을 둔다.

 

학습목표

  • 사물인터넷 기반의 Products(Smart & Connected Products) 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Design Thinking 이해
  • 사물인터넷 기반의 Products(Smart & Connected Products)를 위한 Design Thinking 구성 요소인 기술 특성과 User Experience/User Interface 이해
  • 사물인터넷 기반의 Products(Smart & Connected Products)를 위한 Design Thinking 구성 요소인 프러덕트 속성, 산업 구조 변화 이해, 비즈니스 모델 변경 이해

비고

  • 사전 지식 필요 없습니다.
  • 정보통신기술을 기술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기술, UX/UI, 경영, 비즈니스 모델 관점으로 이해하고 의미있는 사물인터넷 기반의 물리적 프러덕트를 종합적으로 디자인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 직관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많은 사례들이 제공될 것입니다.

주차

학습주제

1

컴퓨터와 인터넷에 대한 기본 이해. 컴퓨터와 인터넷 중심의 디지털 경제(무어의 법칙 등) 이해

2

컴퓨터와 인터넷을 물리적 프로덕트에 내장시키는 사물인터넷에 대한 기술 이해

3

사물인터넷이 물리적 프러덕트에 내장되어 변화되는 물리적 재화의 속성 변화 이해

4

사물인터넷 기반의 물리적 프러덕트를 프러덕트 개발 관점에서 이해

5

사물인터넷 기반의 물리적 프러덕트를 UX/UI 관점에서 이해

6

사물인터넷 기반의 물리적 프러덕트를 경영 관점에서 이해

7

사물인터넷 기반의 물리적 프러덕트에 대한 이해를 종합하는 Design Thinking 프레임워크

8

사물인터넷 기반의 물리적 프러덕트에 아이디어 생성 및 간결한 의견 교환

9

중간 고사

10

사물인터넷 기반의 물리적 프러덕트 디자인 1 : 개발 프로세스, 비즈니스 기회 증명

11

사물인터넷 기반의 물리적 프러덕트 디자인 2 : 고객 니즈 확인, 프러덕트 스펙과 개념 생성/선택/검증

12

사물인터넷 기반의 물리적 프러덕트 디자인 3 : 사물인터넷 기반의 물리적 프러덕트 정의와 속성, 구조와 기능

13

사물인터넷 기반의 물리적 프러덕트 디자인 4 : 사물인터넷 기반의 물리적 프러덕트와 경쟁 전략

14

사물인터넷 기반의 물리적 프러덕트 디자인 5 : 사물인터넷 기반의 물리적 프러덕트와 플랫폼, 가치 제안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

15

기말고사 및 과제 제출

강사소개

오재섭 경영학 박사

  • ICT DIY포럼 대외협력위원장 / Maker Space 표준 Editor
  • 숙명여대 겸임교수
  •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연구소장/전문위원
  • 창실련 사무국장 겸 C 아카데미 부원장
  • 캘커타 커뮤니케이션 연구소장

교양 개설과목

빅데이타 기반의 스마트 미디어 전문가 양성 아카데미 프로그램으로 숙명여대에서 개설된 교양(교선일반) 과목입니다.

  1. 사물인터넷 기반의 프러덕트를 위한Design Thinking


    학수번호21102251
    강사오재섭
    요일/시간(수) 15:00~17:45
    강의실명신관 606
    컴퓨터와 인터넷이 물리적 프러덕트(예, 자동차, 농기계, 에어 컨디셔너, 조명기구 등등) 자체에 내장되고 정보처리와 통신이 가능해지면서 산업 구조 변화와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시키고 있다. 이런 변화를 기반으로 사물인터넷 기반의 Physical Pro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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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사물인터넷 UX 디자인 프로젝트


    학수번호21102252
    강사임석영 대표
    요일/시간(월) 13:30~16:15
    강의실진리관 501
    사물인터넷 IoT를 이해하고, 모바일 앱의 운영체제에 대해 학습한 후, 사용자 경험 UX 디자인 프로세스로 사물인터넷 대상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실무 방법론과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학습목표 본 과정을 통해 사물인터넷 IoT의 개념을 이해한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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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사물인터넷 환경에서 빅데이터 애널리틱스


    학수번호21102253
    강사김영철
    요일/시간(목) 15:00~17:45
    강의실명신관 101
    빅데이터 분석을 실제 환경에 활용하여 IoT와 연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도출 학습목표 빅데이터 분석을 실제 환경에 활용하여 생산성과 효율성 향상, 그리고 IoT와 연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할 수 있는 창조적 사고력의 인재를 양성 비고 수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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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UI/UX 디자인


    학수번호21102254
    강사전민수
    요일/시간(월) 13:30~16:15 / (수) 13:30~16:15
    강의실명신관 101 / 순헌관 217
    본 수업은 UI/UX 환경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사물인터넷 시대에 맞는 UI/UX 디자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습목표 본 강좌는 UI/UX 환경에 따른 성공적인 UI/UX 방법론, 사례, 체계적인 실습 과정을 통해 UI/UX 전문가로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UX 기획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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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오픈소스로 구현하는 사물인터넷


    학수번호21102255
    강사오재섭
    요일/시간(수) 10:00~12:45
    강의실순헌관 210
    오픈 소스 하드웨어는 2004년 마시모 밴지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 탄생합니다. 마시모 밴지는 프로그래머, IT 개발자가 아니었습니다. 그는 예술가였습니다. 밴지가 아두이노를 개발한 목적은 컴퓨터와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지 못해도 프로그래밍을 쉽게 배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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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명여자대학교 아태여성정보통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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